터보 엔진 vs 자연흡기 엔진
본문 바로가기
뚜르겐 잡동사니

터보 엔진 vs 자연흡기 엔진

by 와따따뚜르겐 2021. 4. 14.

터보 엔진 vs 자연흡기 엔진


 

안녕하세요. 뚜르겐입니다.

 

첫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최근 출시된 신차 일부 라인업에 1개 이상의 터보 모델이 존재하는데요.

 

터보 엔진 모델은 기존 모델에 비해 스포티한 주행감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조사는 이런 터보 엔진의 성향을 이용하여 엔진의 배기량을 낮추고 출력은 올리기도 하죠.

 

벤츠사의 c63 amg가 8기통에서 4기통으로 다운 사이징 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제조사는 환경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선택한거라 생각이 들구요.

 

소비자는 고출력 자동차를 저렴한 유지비와 저렴한 자동차세를 낼 수 있겠네요. ㅎㅎ

 

일부 오너들은 터보 엔진이 관리에 어려움이 있어 자연흡기 엔진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꽤 존재합니다.

 

터보 엔진, 자연흡기 엔진 어느것이 더 좋은지에 대한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연흡기 엔진은 다른 장치의 도움 없이 외부의 공기를 그대로 받아들여 엔진을 작동시킵니다.

 

이런 방식은 터보엔진과 비교하면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가속페달을 밟을 시 반응이 정말 빠르죠

 

그리고 자연흡기 엔진은 장착되는 부품의 수가 적기 때문에 설계와 제작 모두 용이하고 

 

사후 차량 정비시에도 편리합니다.

 

이런 단순한 구조는 터보 엔진을 장착한 차량보다 좀 더 저렴하겠죠?^^

 

추후 차량 유지비도 저렴합니다. ㅎㅎ

 

단점을 말하자면 하루가 다르게 까다로워지는 환경 규제를 맞추기 위해 제조사는 배기량을 낮추는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는데요. 

 

출력과 배기량을 낮추고 엔진크기도 줄여야되는데 이 점에 대해 어려워지게 됩니다.

 


터보 엔진에 대해 얘기하자면 자연흡기 엔진에 터보 과급기를 장착한 방식입니다.

 

엔진이 뿜어낸 배기가스를 다시 한번 끌어 모아 터빈과 과급기를 움직여 추가적인 공기를 공급하죠.

 

이를 통해 연료의 완전연소와 출력을 상승을 도모 합니다.

 

터보 엔진은 우수한 출력과 낮은 RPM에서 높은 토크 엔진 다운 사이징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특성은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엔진 다운 사이징에 좋은 방법인데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적은 연료를 사용해서 높은 연비의 상승으로 이어지니 누이좋고 매부좋은거 아닐까요?^^

 

단점을 얘기하자면 엔진의 설계 및 제작이 어렵고 구조가 복잡해지기 때문에 추후 정비시에 유지비가 많이 들게 됩니다.

 

또한 터보 과급기의 경우 고열을 버텨야 되서 비싼 소재가 필요하기 때문에 차량 가격이 비쌉니다 ㅠㅠ

 

터보 엔진 차량은 후열은 꼭 해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동을 끄기 전에 어느정도 엔진 열을 식혀서 시동을 끄는게 좋습니다.

 


자연흡기 엔진 터보엔진 어느 것이 좋다 할 수 없지만

 

각자 취향에 맞게 끔 차량을 고르시면 될꺼 같습니다.

 

읽어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